발간사[發刊辭]
존경하는 종인 여러분!
희천김씨 중조(中祖)이신 양정공 탄신 660주년과 대종회 창립 36주년에 즈음하여 종원 여러분의 뜻에 부응해서 우리 문중의 생생한 역사자료라 할 수 있는 종 사록(宗史錄)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.
이 책의 발간을 계기로 우리 모두가 조상을 우러러 공경하며 종중을 위하는 길이 무엇인가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.
우리도 다른 문중과 다를 바 없이 종회(宗會)를 운영하는 목적은 같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. 우선하여 공동선조의 분묘를 수호하고 조상의 음덕(蔭德)을 추모하여 제사(祭祀)를 모시며 자기가 태어난 근본을 잊지 않고 은혜를 갚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. 그러나 이러한 일들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도 종회가 원활하게 운영이 되어야 합니다. 우리 종인들이 그 누구의 권유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종사(宗事)에 참여하여 능동적인 자세로 종무(宗務)에 관심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료됩니다.
하루빨리 새로운 젊은 인재(人才)가 등장하기를 진심으로 기대합니다.
아울러 종인 여러분의 정성을 모아서 발간한 본 종사록이 우리의 문화유산과 선조의 행적 그리고 종중이 걸어온 발자취를 널리 알리는 든든한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.
끝으로 이 책이 나오기까지 문중의 역사유적(歷史遺蹟)과 유물이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도 폭넓게 자료를 수집하여 종사록을 엮은 인진(寅鎭) 편집주간과 인쇄를 맡아주신 한국족보편찬위원회 김욱(金郁) 대표의 노고(勞苦)를 치하(致賀)합니다. 감사합니다.
양정공 19世孫 대종회 회장 화진(和鎭)